생각보다일상생활을지정하다보면필수적으로필요한서류중하나가주민등록등본입니다.
하지만 등본은 우리가 항상 소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할 때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지만 사실 필요할 때 주민센터를 찾아가 발급받지만 급할 때 당황스럽습니다.
최근에는 우체국이나 마트, 지하철역 안에 있는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기의 설치 장소는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나오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건이 안될 때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이렇게인터넷으로스스로문서를발급받는경우를굉장히어렵게생각해서찾아가는예도있지만사실은너무간단하기때문에한번해보면여러가지쓸모가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가운데 제공되는 많은 서비스들이 안내될 겁니다.
중앙 메뉴란에 보시면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해 줍니다.
설명이 나오고 실제로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서류를 발급받으면 신청자가 많을 경우 기다리는 시간도 무시할 수 없고, 비용도 통당 400원씩이에요.자주 필요한 경우에는 400원이라고 해도 쌓이면 금액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반면에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으면 비용도 무료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비교해 보면 비용면에서도 좋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위한 로그인 방법을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회원가입을 통한 아이디 로그인이 있으며, 저의 경험으로는 대부분 공인인증서가 대표적인 방법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비회원으로 로그인하는 경우의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비회원신청을 하고 동의합니다.
표시를 하면 주민등록표 등본 교부 신청이라고 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주민등록상의주소를확인하고휴대폰으로인증하면받는방법을선택하라고하죠.다양한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으니 본인 출력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보통 기본적으로 발급받는 분들도 있는데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선택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표시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본인 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준비하는 서류를 취득할 때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도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융기관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만, 가져온 공인인증서는 등록해 놓으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타인의 PC에는 저장하지 않고 가급적 usb나 스마트폰으로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 내용에 온라인 신청 민원을 통해 발급 신청한 문서가 표시됩니다.
불만 접수 번호 아래쪽에 신청일이 표시되어 부기관과 연락처를 모두 알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문제가 있으면 전화로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되어 아래 문서출력버튼이 활성화되면 출력버튼을 눌러 인쇄하면 집에서도 사무실에서도 편리하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해 보면, 신청에서 발행까지 걸리는 시간은 3 분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쉽고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보존하고 싶은 경우는, 프린트가 표시된 선택란을 PDF 에 보존해 선택하면, 보존하면 컴퓨터의 데스크탑 화면에 문서를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
등본뿐만 아니라 초본도 같은 방법으로 발급받으면 쉽게 선택할 수 있고, 회원가입을 통해 진행하더라도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상담대표번호로전화하시면문제발생시상담전화로전화하시면도움을받으실수있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점점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모든 과정은 대리인을 통해서는 불가능하고 오직 본인만이 가능하다는 점도 기억하시고, 필요한 문서를 편리하게 집에서 출력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